인기 게시글 도입을 위한 과정 - 기획
인기 게시글의 도입
작년에 제작했던 여행 계획 공유 플랫폼 프로젝트에서 인기 게시글 목록의 도입을 하였다.
서비스 설명
매주 좋아요 수를 기준으로, 10개의 여행 계획 게시글을 선정하고 해당 10개의 게시글끼리는, 일정 주기로 순위를 변동한다.
일정 주기로 고정10개를 정하는 이유:
데이터의 특성.
실시간으로 인기 게시글을 집계할수도 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그렇지 않고 1시간마다 10개의 고정랭킹을 선정하는데 이러한 차이를 둔 이유는 본 서비스에서 다루는 데이터의 특성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인기 목록에 변동이 있는 타 사이트
일반적인 실시간 랭킹이 필요한 사이트를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이유는 ‘대화’를 위해서다. 따라서 다뤄지는 데이터들은 ‘대화 주제’ 이며, 이런 데이터의 특성은 긴 시간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우리 프로젝트가 고려해야 했던 점
1.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간
우리의 프로젝트는 달랐다. 여행계획에 대해 다루는 플랫폼이었다. 사람들은 여행계획을 1분 1초 내로 짜지 않는다. '여행에 가볼까?' 부터 '최종 여행계획 완성'까지, 일정시간이 걸린다. 이러한 상황에서 매분 매초 우리의 사이트에 접속할때마다 인기 여행계획이 바뀐다면 어떨까.
2. 트렌드 변화에 걸리는 시간
1분전에는 부산여행이 유행하다가 지금은 강릉여행이 유행하는 정도로 여행의 트렌드 변화가 빨랐던가? 아니다.
3. 데이터의 생성
다른 플랫폼에 비해 우리의 프로젝트는, 하나의 계획 게시글을 만들어 내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즉 게시글 생산성이 떨어진다. 이렇게 빠르게 수많은 게시글이 플랫폼에 노출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굳이 실시간으로 랭킹변동을 구현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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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게시글 도입을 위한 과정 - 캐싱과 쓰기전략
상황 및 기술의 필요성 인식이 API는 좋아요 수를 기준으로 10개의 인기 여행 계획 게시글을 선정하며, 서비스 내에서 가장 많이 요청되는 API 중 하나다.기존에는 데이터베이스에 DESC 인덱스를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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